스케일링(잇몸치료) 하고 나면 잇몸과 치아가 시리거나 아파서 걱정이 되는데요. 스케일링(잇몸치료)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, 치아관리에 도움을 주는 보조수단 등을 알아보겠습니다.
1. 스케일링이란?
스케일링이란 초음파를 이용하여 치아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것으로 치료 중 조금 시리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. 심하게 불편하거나 치주질환이 심하면 마취를 하고 스케일링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.
치석은 음식물, 세균 등이 굳어 돌처럼 딱딱하게 된 것으로 잇몸병의 원인이 되며 칫솔질로는 제거되지 않아 치과에서 전문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.
2. 스케일링(잇몸치료) 후 주의사항
(1) 치아에 공간이 생겼어요.
- 치석을 제거한 공간이 비어 보이게 된 것이며, 치석 때문에 부어있던 잇몸이 가라앉으면서 생기기도 합니다.
(2) 치아가 시려요.
- 치석에 덮여 있던 치아 표면이 치석 제거 후 공기에 노출되어 일시적으로 자극받는 것입니다.
(3) 피가 나고 치아가 흔들려요.
- 잇몸질환이 심한 경우 출혈이 어느 정도 지속 될 수 있으며, 치아가 약간 흔들릴 수도 있습니다.
(4)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세요
- 스케일링 후 지나치게 맵거나 차갑고 뜨거운 음식은 피하세요.
(5) 스케일링 후 보철물이 떨어졌어요.
- 정상적인 보철물은 스케일링으로 떨어지지 않습니다. 만약 스케일링 후 보철물이 떨어졌다면 치아에 세균이 번식하거나 충치가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치과에 다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.
3. 스케일링 주기
치석이 계속해서 커지지 않도록 스케일링은 주기적으로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. 치석이 잘 생기는 분은 6개월 마다, 보통사람은 1년마다 스케일링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. 1년에 한 번 스케일링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니 정부에서 주는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.
4. 치아관리에 도움을 주는 보조수단
치석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 치아관리를 하는 게 중요한데요. 꼼꼼하게 칫솔질을 하는 것은 물론이며 워터픽 등 보조수단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치석제거에 도움이 되는 워터픽을 아래 링크로 추천드리니 들어가 보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"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"
댓글